Space Frame Personal Mobility Concept
KLIO DESIGN, 2014
클리오디자인은 모듈러 컨스트럭션(Modular Construction)에 기반한 개인용 이동 수단(Personal Mobility, 퍼스널 모빌리티) 컨셉을 제안했다. 모듈러 컨스트럭션이란, 샤시, 파워트레인, 플렛폼, 프레임, 외판 등을 목적에 맞게 조합하여 다양한 용도의 개인용 이동 수단을 개발하는 개념이다. 퍼스널 모빌리티는 기존의 승용차와 차별화된 근거리, 중거리 주행 가능한 친환경 전기 구동 방식의 1~2인 탑승을 위한 개인용 이동 수단으로, 모듈러 디자인 도입 시, 출퇴근용, 농어촌용, 업무용, 관광 레저용, 사회취약계층용, 특수 목적용 등과 같이, 사용 목적에 따라 제품의 선택과 기능을 확대할 수 있다.
3 Wheels
4 Wheels
모듈러 디자인 적용을 통해 예상되는 기대 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 제품 개발 초기에는 모듈 시스템 자체를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 난이도로 인해 초기 비용이 높게 발생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개별 모듈에만 집중하므로 업그레이드, 재고, 부품 교체 비용 등을 감안하면 결과적으로 제작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둘째, 제품의 높은 내구성으로 제품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모듈 단위로 교체가 가능하므로 제품 내구성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 기업과 사용자 간의 장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쉽다.
셋째, 제품 라인과 연계한 모듈 업그레이드 체계 및 다양한 모듈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모듈의 유동성으로 인해 기업은 모듈의 양과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유연한 시장 대응 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각기 독립적이면서도 결합, 분리할 수 있는 모듈 속성으로, 절약(Reduce),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지속 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을 실현할 수 있다.
사진 및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