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Smart Mobility based on Modular Construction
KLIO DESIGN, 2015
대기오염과 지구 온난화의 가속과 더불어, 향후 10년 이내에 전 세계 인구의 60% 이상이 메가 시티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교통 혼잡, 주차 문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로 구동되는 새로운 이동 수단이 필요하다. 개인의 이동성과 편리성이 강조된 마이크로 단위의 새로운 이동 수단 보급은 효율적인 차량 운용 유도, 환경오염 절감 및 교통 혼잡 문제를 단계 적으로 해소할 수 있으며, 서비스 공간을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공서비스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내용은 클리오디자인이 2015년 수행한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디자인 혁신기술 강화사업의 ‘모듈러 개념을 적용한 1~2인승 스마트 모빌리티 디자인 개발(Smart Mobility based on Modular Construction)’ 과제의 연구 내용에 기반하여 작성되었다.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마이크로 모빌리티와 모듈화의 필요성, 적용 방안 관해 자세히 이해하려면 관련 연구 본문인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모듈러 디자인 적용 방안 연구(A Study on Application of Modular Design for Micro Mobility)’을 참고하기를 추천한다.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은 오픈 플랫폼을 통해 다변화가 가능하여 대도시는 물론 중소도시, 농어촌 등에서 개인, 공공, 상용 등의 목적을 위해 이동 편의를 제공하고, 교통약자들도 손쉽게 이용 가능한 모듈러 개념의 마이크로 모빌리티이다. 최소한의 복잡성으로 최대한 많은 종류의 차량 조합이 가능하도록 모듈러 디자인 개념이 적용되었다. 공용 오픈 플랫폼을 통한 핵심 부품의 표준화 및 모듈화는 제작 및 유통 프로세스를 단순화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 주도의 수평 분업 생산구조가 가능하게 하여 마이크로 모빌리티 생태계 확대를 유도할 수 있다.
MOA(Modular Architecture Mobility, 모듈러 아키텍처 모빌리티)는 최소한의 복잡성으로 최대한 많은 종류의 조합을 가능케하는 모듈형 디자인의 마이크로 모빌리티이다. 오픈 플랫폼과 모듈러의 다변화 가능성을 강조하기 위해 모듈과 전체적인 형태를 간결하고 심플하게 디자인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 적합한 용도의 모듈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인용 픽업(Pick-Up) 용도의 MOA의 경우, 기존의 좌우 대칭형 차량과 다르게 좌측에는 캐빈, 우측에는 적재 공간으로 구성하여 사용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MOA는 1+1 Platform을 기반으로 하는 초소형 퍼스널 모빌리티에서부터 2+2 Platform 과 4+2 Platform을 기반으로 하는 승용 및 상용 목적의 소형 모빌리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마이크로 모빌리티 제품 조합이 가능하다. 이러한 유형의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단독적인 차량이 아닌, 도시 전체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단위 이동 수단이기 때문에, 향후 스마트 그리드와 ICT의 융합을 기반으로 대중교통과 같은 공공서비스와 연계되고, 정부기관, 개인사업자, 교통 약자 등 사용 환경이 다양해질 것이기 때문에, 복잡성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모듈러 디자인이 필수적이며 부품사 및 조립사 모두 독자적인 사업을 추구하는 동시에 상생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