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DSC02613_edited.png

Re:formula Project : Upcycling Workshop for Kids

MECALAB X KLIO, 2021

<메이키즈 업사이클링 워크숍(Maker Kids Upcycling Workshop)>은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의 업사이클링 체험 교육 프로그램으로, 직접 수거한 쓰레기를 메이커스페이스 장비를 사용해 다시 소재로 만들어내고, 재생시킨 소재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과정을 체험하며 아이들에게 업사이클링의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자원 선순환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했다.

DSC02698_edited.jpg

본 프로그램은 의왕시 메이커스페이스 메카랩(MECALAB)에서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매달 개최되었다. 업사이클링 기초 교육과 메이커스페이스의 장비에 대한 안전 교육을 진행한 후, 지역 시민과 교육 참가자가 직접 수거한 ‘티끌 플라스틱(재활용이 어려운 소형 플라스틱)’을 세척 및 분류하고, 장비를 활용해 폐소재를 가공하여 재생 소재로 제작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지역 시민의 참여와 함께, 저속분쇄기와 열프레스기 등 메이커스페이스의 장비를 사용해 만들어진 폐플라스틱 판재와, 헌 옷과 폐원단을 재활용해 만들어진 소재인 ‘플러스넬(Plusnel)’로 장난감 자동차 '리포뮬러(Re:Formula)' 키트가 제작된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리포뮬러 키트의 도면과 장비를 사용해 장난감 자동차를 직접 조립하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업사이클링 장난감 자동차를 완성하게 된다.

DSC02732_edited.jpg
_DSC58642_edited_edited.jpg

메이키즈 업사이클링 워크숍을 기획·운영한 메카랩과 클리오디자인은 아이들에게 자원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업사이클링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동시에, 아이들 스스로 계획하고 해결하며 만들어가는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의 과정을 통해 메이커 정신을 경험하게 하고자 했다. 또한, 중소 벤처기업 및 사회적 기업과 협력하여 자원의 선순환을 위한 설계 및 소재 제작을 연구했으며, 관내 업사이클링 교육뿐 아니라 티끌 플라스틱 수집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승하는 메이커 체인에 기여했다.

그림4 (1)_edited_edited.jpg
20211104_070831_edited.jpg
bottom of page